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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반 고호의 작품세계

광야의 들꽃 2010. 7. 24. 07:42

< 고호의 작품세계 >

 

 

 

   

" 태양(太陽)과 해바라기에의 정염(情念) "

 

빈센트 반 고흐 (Vincent Van Gogh 1853-1890)
반 고흐는 1853년 3월30일 네델란드 북 브라반트의 그루트 준데르트마을에서 검소한 목사 테오도르의 6남매중 맏아들로 태어났다.  소년시절부터 고독을 좋아했고 한가지 일에 열중하는 성격이었다.  반 고흐의 어머니는 처녀시절 수채화를 잘 그렸으며 반 고흐의 외사촌인 안톤 모브는 헤이그파의 우두머리였다. 16살때 백부 센트의 주선으로 헤이그의 구필 화상의 점원이 되었으며 4년동안 런던지점과 파리지점에서 근무하면서 복제미술품등을 판매했다.

 

런던에서 고흐는 첫 사랑에 빠진다. 하숙집 주인의 딸인 우슐라에게 사랑을 고백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우슐라는 약혼한 몸이었다. 그럼에도 집념이 강한 고흐는 우슐라에 대한 사랑을 버리지 않았다. 결국 백부는 힘을 써서 그를 파리로 전근시키도록 했다.

 

예술의 도시 파리에서 생활하게된 고흐는 몽마르트르 언덕에 거주했다. 그러나 화상일에는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러면서 그는 1881년까지 거의 6년동안 신비주의에 탐닉한다. 그런 가운데 고흐는 루브르 박물관 뤽상부르공원 을 자주 찾았고 하이네 키츠 위고 롱펠로우 등의 문학작품에도 탐닉했다.

  

고흐의 일생

 

열 여덟살의 빈센트.
 1970년대 후반 빈센트는 헤이그에서 살았다. 그가 받은 엄격한 교육은 그를 정직하고
 꼼곰한 청년으로 만들었다

 

빈센트 반 고흐(1853년 3월 30일 네덜란드의 Zundert에서 출생, 1890년 7월 29일 파리 근처

 

Auvers-sur-Oise에서 사망)는 일반적으로 램브란트이후로 가장 뛰어난 네덜란드 화가로 손꼽힌다. 그는 근대 예술에서 인상주의의 흐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그의 작품 모두는 오직 10년동안 만들어진 것이다. 색의 개념을 파괴하고, 거친 화풍과 결국은 그를 자살에 이르게 한 정신적인 고통이 표현된 그런 작품이 전부이다. 그의 걸작중에 많은 자화상과 잘 알려진 The Starry Night (1889)이 있다. 2차 세계대전 말에 소련이 독일로부터 철수할 때 그들은 많은 독일의 예술 작품을 함께 가지고 갔다. 이 명작들은 레닌그라드의 Hermitage의 지하에 숨겨졌다. 이것은 거의 반세기 동안 소련 비밀이었다. 그들은 현재 국립박물관에 전시해 놓고 있다.

 

빈센트 반 고흐. 세느, 고갱과 더불어 네덜란드의 화가이자 드로잉맨으로 가장 뛰어난 후기 인상파 화가이다. 그의 삼촌은 세계적인 화상 Goupil and Co.의 상인이었다. 1869년 The Hague에 있는 지사에 일하기 위해 갔다.

1873년 그는 런던 지사에 보내졌고, 여관 여주인의 딸과 불행히도 사랑에 빠졌다. 이것은 여자와 함께 행복을 찾으려는 몇가지 비참한 시도의 첫번째였고, 그의 보상받지 못한 열정으로 그는 너무 상심했고, 곧 그의 일을 떠났다. 그는 1876년 무보수의 조교수로 영국에 있는 학교로 돌아갔고, 그의 도시에서의 비정함에 대한 경험은 종교적으로 열중하고 그의 제자가 따르도록 일깨워 주었다. 그의 아버지는 신교도의 목사였고, 고흐는 성직자로서 교육받았으나, 그는 1878년 그의 학업을 버리고 예비 목사로서 일하기 위해 벨기에 있는 the grim Borinage 주의 가난한 갱부들이 있는 곳으로 갔다. 그의 열정으로 가난한 사람을 위해 그는 자신의 세계를 포기했고, 그의 학업을 포기했다. 그는 Borinage에 남았고, 가난과 정신적 병으로부터 구제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예술이 그의 일이라는 것을 발견했을 때 그것은 인간에게 위안을 주는 것을 의미했다. 이 때부터 그는 그의 새로운 선교활동을 시작했다. 혼자만의 열정과 함께. 그는 종종 극도의 가난, 영양 실조로 고통받았으며, 그의 삶에서 나머지 10년의 결과는 실로 놀라운 것이었다. 약 800개의 그림과 데생 작품을 그렸다.

 

1881부터 1885년까지 고흐는 네덜란드에 살았다. 때때로 하숙을 하기도 했고, 그의 헌신적인 동생 테오로부터 그의 작은 월급으로 고흐는 자금 지원을 받았다. 그의 휴머니즘을 유지하면서 그는 농부와 노동자들을 그렸다. 그 대표적인 것이 The Potato Eaters이다. 그는 테오에게 썼다. : 나는 이 사람들을 존중하려 노력했다. 그들의 작은 램프아래 감자를 먹으면서, 그리고 그들의 육체적 노동과 그들이 정직하게 그의 돈을 버는 방법에 대해 얘기하면서 그들을 존중하려고 노력했다. 1885년 고흐는 Antoine Mauve의 충고로 Antwerp로 이사갔고, 대학에서 몇달 동안 공부를 했다.

 

대학의 교육은 그런 개인주의자에게 영향을 거의 주지 못했다. 그러나 1886년 2월 그는 파리로 이사갔다. 그곳에서 그는 피사로, 드가 , 고갱, 슈레, and Toulouse-Lautrec등을 만났다. 이때 그의 그림은 인상주의와 사실주의 도덕성을 잃고 있는 일본의 목판의 영향을 받아 격렬하게 변하고 있었다. 고흐는 심볼과 색의 표현할 수 있는 가치에 사로잡히게 되었고, 그는 이것을 인상주의 화가가 그랬듯이 공기와 빛의 가시적 모습을 재구성 할 목적으로 사용했다. "내가 눈앞에 보이는 것을 정확하게 재구성하는 것을 시도하는 대신 나는 더욱 강렬한 나 자신의 표현을 위해 내 방식대로의 색을 사용한다." 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말했다 : 나는 인간본성의 무서운 열정을 빨간색과 녹색으로 표현하려고 시도 했다. 그가 Seurat의 점묘법에 의해 영향 받았던 때 그는 더 광범위하고, 정열적이고, 힘찬 필법을 찾아서 떠났다.

 

1888년 2월 고흐는 Arles에 정착했고 그 곳에서 그는 15개월 동안 200개가 넘는 유화를 그렸다. 이 시기에 그는 그림을 전혀 팔지 않았기 때문에 가난했고, 환각증세와 함께 정기적으로 재발하는 신경성의 질환으로 고생했다.

Arles에서 그는 동업자를 찾는데 혈안이 되다시피했고 결국 그해 말엽에 고갱을 만났다. 그러나 그둘의 싸움의 결과로 그 유명한 사건인 고흐가 자신의 왼쪽 귀를 자름으로 인해 그는 더욱 고통받게 된다. 이 사건은 그의 작품 Self-Portrait with Bandaged Ear으로 유명해진다.

 

1889년 5월 그는 자신의 요구에 따라 Arles 가까이의 St Ray의 정신요양소로 갔다. 그러나 그가 그곳에 있는 동안 그는 Starry Night와 같은 놀란만한 작품을 만드는 일을 계속했다. 그는 그 해동안 150개의 데생과 그림을 만들었다. 1889년 테오는 결혼했고 1890년 5월에 전문가 Dr.Paul Gachet와 후원자와 같이 살고 있는 그와 가까운 Auvers-sur-Oise로 이사했다. 거기에서 그는 그의 모든 정열을 폭발적으로 쏟아부었고, 그의 삶의 마지막 70일동안 70개의 유화작품을 만들어냈다. 그러나 그의 정신적 고뇌와 압박은 점점 더 심해졌고, 1890년 7월 29일 권총 자살로 그는 죽었다.

 

그는 그의 일생동안 오직 한개의 작품을 팔았다. (Red Vineyard at Arles; Pushkin Museum, Moscow), 그가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그의 예술 세계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그의 명성은 그 후에 빠르게 높아졌다. His influence on 인상주의, 야수파와 추상주의에 대한 그의 영향은 거대한 것이었고, 그것은 20세기 예술의 많은 다른 국면에서 나타났다. 그의 질풍같고, 드라마 같은 삶과 그의 생각에 대한 굽힐 줄 모르는 의지가 그를 근대 최고의 문화적 영웅 중에 하나로 만들었다.

 

 

自畵像

고호는 많은 자화상을 남기고 있는데, 그 하나하나가 당시 그의 내면 생활을 읽을 수 있게 솔직하게 나타내 고 있다.

이 자화상은고호 자신이 말했듯이 색채가 없는 회색 주조(主調)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는 간혹 자기 작품을 친구들에게 선사하기도 하고 교환하기도 했다.

때로는 그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게까지도 작품을 나누어 주기도 했었다. 이 작품은 고갱과 교환 한 <자화상>이며 <밤의 카페>와 같은 주에 완성되었다.

그러나 <밤의 카페>가 빨강과 초록의 대조에 의한 강렬한 구성인데 비하면, 이 <자화상>은 상당히 억제되어 있다. 그것은바로 그 무렵의 내면 생활에 있어 격한 동요를 나타내고 있고, 아를르 시대 초기의 안정을 깨뜨리고 평형을 잃은 흔적이 짧은머리칼과 예리한 시선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자화상

 

귀를 자른 自畵像

고갱과의 빈번한 성격적 충돌에 의하여 결정적인 우정의 파탄을 가져오고, 그 격분에 못이겨 자기 자신의 귀를 면도칼로 잘라 버린 귀의 비극이 1888년 크리스머스 때 일어났고, 바로 병원에 입원하였다

. 1889년 1월 7일 퇴원을 한 고호는 그 무렵 2점의 자화상을 그렸는 데, 모두 귀에 붕대를 감은 모습이다. 또 한 점의 자화상은 입에 파이프를 물고 있고, 빨간 바탕을 배경으로 하고있다.

'들라크로아나 바그너나 베를리오즈의 마음속에도 광기는 존재하지 않았을까'라고 고호 자신은 말하고 있다.

그 비극에 대하여 많은 의학자나 평론가, 학자들이 연구하였으나, 과로에 의한 신경 과민, 환청,피해 망상 등 여러 가지 정신 병리학적 진단을 내리고 있다. 그러나, 차츰 진정을 회복하여 명석한 자기 마음의 지향을 나타내어 갔다

자화상 Self-Portrait

고흐가 파리에 온 이후 처음 접한 전시회는 바로 쇠라의 〈그랑드자트〉가 전시된 1886년의 마지막 인상주의 전시회였다

. 고흐는 파리에서 거의 30점의 초상화를 그렸는데,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작가 얼굴과 저고리의 부서진 듯한 색채, 특히 배경의 '점들'은 쇠라에 대한 그의 동경을 반영하고 있다.

1887년 봄, 파리.

캔버스 유채, 41 cm × 32.5 cm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시카고)

    자화상

1889년 7월 중순에 발생하여 6주를 끈 생레미 요양소에서의 첫번째 발작에서 회복한 고흐는 한동안 작업실에 틀어박혀 지내며 힘이 넘치는 두점의 초상화를 그렸다.

첫번째 그림은 병원 측이 그의 작업을 중지시키지 못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것이었다. 두번째 그림인 이 작품은 가차없는 자기 반성과 동시에 확고한 결심을 표명하는 것으로 보인다.

1889년 9월, 생 레미.

캔버스 유채, 65 cm × 54 cm

오르세 미술관 (파리)


귀에 붕대를 감고 파이프를 문 자화상

강열한 적색과 황색에서 무서운 광기가 느껴진다.
반고흐 자신의 귀를 자른 뒤 곧 생 레미의 정신병원
에 입원했고, 2년 뒤인 1890년 권총자살로 37살의
짧은 삶을 마감했다.

1889년 1월, 아를.

캔버스 유채, 51 cm × 45 cm

레이 블록 컬렉션(시카고)

 

해바라기

고호는 네덜란드에서 파리로, 또 파리에서 아를르로 조금이라도 더 태양에 접근하려고 따라간 셈이다. 그의 이러한 태양에 향하는 집념은 어쩌면 해바라기를 꼭 닮아 있었다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그는 아를르 지방에서도 여러 점의 해바라기를 그린 작품을 남기고 있고, 그 결과 해바라기는 곧 고호의 대명사처럼 되었다. 해바라기의 형상이나 색채, 그리고 해를 향하는 성질은 고호의 내면적 원형이라고 할 수 있고, 또한 해바라기는 고호의 상징이라고 할수 있게 되어 버린 것이다.

미묘한 톤의 파랑색을 배경으로, 강렬한 변화의 노랑으로 모습을 드러낸 그것은 바로 고호 자신이 그의 동생에게 설명했듯, 오래 바라보고 있으면 풍부한 변화상을 나타내는 태양에의, 또 생명에의 찬가를 부르고 있는 듯하다. 그 자신의 강렬한 생명력을 그는 해바라기를 통하여 본 것이다.

별이 빛나는 밤

생 레미에 옮겨 온 고호의 화면은 아를르 시대에 비하여 한층 침잠된 색채를 쓰고, 필치는 보다 다이내믹하게 되고 동적인 곡선의 자유로운 발전에 의한 일종의 묵시록적인 팬터치를 만들고 있다.

고호가 몽상적이거나 환상적이란 것은 아를르 시대까지의 작품에서는 그 표면적인 흔적을 찾아볼 수없었다. 그는 항상 현실에 밀착한 듯했다. 그러나, 생 레미에서의 그의 작업은 본질적인 서정을 보인다.

그는 자연이나 물체와 마음으로 통하는 일종의 주술사이기도 하며, 그 기술적인 제어력의 완성과 마음의 성취가 마침내 생 레미 시대에 있어 몽상가로서의 고호를 낳게 한다.

별들이 소용돌이를 이루고, 모든 것이 구심적인 운동과 통일된 움직임을 나타내는 장대한 밤의 시는 자연과 사물의 내면에 와 닿는 것에 의한 서정성과 신비성을 나타내고 있다.

 

 

 

유기체로 살아 움직이는 우주

중학교 미술시간에 나는 의아했다. 고호의 별들은 왜 꿈틀거리며 돌아가고 있는 것일까. 마치 노출을 오래한 천체사진 처럼... '별이 빛나는 밤'은 신비에 싸여 있다. ** **

'나는 종교에 대해 처절한 욕구를 갖고 있다. 그런 밤이면 나는 별을 그리러 밖으로 나간다.'라고 반 고호는 동생 테오에게 말했다.

반 고호가 'Nuit etoilee'에서 표현하는 것은 묵시록적인 회화이다. 이 그림은 무한한 공간의 신비와 우주의 가공스런 격동이 드러난다.
밤의 침묵속에 하늘은 괴물스런 샘명으로 활기를 띄면서 잠든 대지위로 거대한 촉수를 펼친다. 성좌들에게 소용돌이치는 리듬을 각인시키면서..
 

이 환각을 일으키는 작품속에는 그러나 어떤 무질서도 없다. 반 고호는 아주 확실하게 구성의 균형을 잡으면서 그의 세계관의 주인이 되어 있다.<마르뜨 로베르> ** **

"무슨 이유로 특출난 사람들, 예컨대 철학자나 정치인 시인 혹은 예술가들은 그렇게 우울해 보이는가"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언급한바 있다.

반 고호는 고갱과 다툰뒤 귀를 잘랐다. 이를테면 지그문트 프로이드가 '꿈의 해석'을 쓰기 위해 꿈을 꾸듯이 반 고호는 자화상을 그리기 위해 귀를 잘랐다는 것이다.

그러나 그의 그림은 자신이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마치 꿈처럼 다가왔다. 귀를 자른 사건이후 그가 그리는 일련의 그림은 형태에서 급격한 변화를 일으킨다. 그는 직선을 과감히 버리는 것이다. '별과 사이프러스 나무가 있는길, 이라던가 '별이 빛나는 밤'에서 처럼...

 

 

의사 가체트의 肖像

생 레미에서 북쪽에의 향수를 느끼기 시작한 고호는 1890년 5월에 그의 동생 테오의 주선으로 파리 북쪽에 있는 오베르 슈르 오와즈에 사는 의사 가체트의 곁으로 갔다.

오와즈강을 중심으로 이 지방의 풍경은 많은 인상파 화가들의 근거지가 되어 있었다. 가체트는 고호를 만났 을 때 이미 62세로, 그 이전부터 도미에, 쿠르베, 마 네, 피사로, 귀오멩, 세잔 등과 가까운 교분을 가진 친구였다. 이 작품은 고호가 그린 3점의 가체트 초상 중의 하나로, 초상 작품의 걸작 중의 하나이다.

파리에서 그린 <당기 할아버지> 등 아를르의 루랭과 함께 모두 고호를 잘 이해했던 사람들로서, 그 완성도가 높은 작품들로 남겨지게 된 것은 그들에 대한 고호의 애정을 잘 나타내어 주는 당연한걸 작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의사는 우리들 시대의 침울한 표정'을 가졌다고 고호는 말하고 있다

 

복숭아나무

이 작품은 고호가 남불(南佛)에서 맞은 경이적인 봄의 화사함을 깊은 감동으로 나타낸 그림이다. 그는 1888 년 2월 21일에 아를르에 도착했다.

도착했을 당시는 아직 겨울이어서 눈까지 쌓여 있었으나, 그의 예상을 뒤엎고 남불의 봄은 빨리도 왔다. 마침내 태양은 서슴 없이 지상에 그 빛을 쏟아 붓고, 꽃이 일제히 피어나고, 그는 정신을 차릴 수가 없었다.

리라꽃이 피어 널리고 푸른 하늘을 바탕으로 복숭아꽃이 가지마다 가득 가득 피는 과수원은 아를르의 환희를 표현하는데 가장 좋은 모티브였다. 밝은 태양빛은 복숭아꽃의 구석구석에, 나무가 선 과수원의 바닥에까지 스며들어 어두움이 말끔히 사라진 그에게 가득한 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작품이다.

그는 이 기념비적인 최초의 아를르에서의 작품을 그가 헤이그에서그림을 배운 종형이자 스승인 화가 모브의 죽음 앞에 바쳤다.

 

우편 배달부 루랭

고호는 아를르에서 약간은 사람들의 몰이해와 조롱 속에서 둘러싸이기도 했지만, 제작의 틈바구니에서 한가 롭게 밤의 카페에서 차츰 가까이 할 수 있는 친구들을 만들어 갔다.

'금빛을 장식한 푸른 제복을 입고, 수염을 길러 마치 소크라테스처럼 보이는 우편 배달부'의 루랭은 그 중에서도 가장 가깝게 영속적(永續的)인 우정을 갖게 되었다. 특히 그 배달부의 가족 전체와 친분이두터워, 아들 아르망의 초상도 그렸고 부인도 그렸다.

르오노강의 별 달밤

두 사람의 연인을 전경에 두고 국화꽃이 활짝피듯, 푸른 하늘에는 반짝거리는 별들이 가득하며, 강물에 비친 불빛의 그림자가 길게 리듬을 그리는 이 한폭의 아름다운 야상곡은, 섬세한 가락으로 놀랄 만큼 정서에 넘쳐 있다.

고호의 리리시즘, 거의 항상 그 강도와 밝기 때문에 리리시즘으로서의 외관을 잃어버리게 된다. 그러나 자연과의 공감을 바탕으로 그리려고 하는 그는 바로 본질적인 시인(詩人)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아를르에 도착하자마자 밤의 아름다움을 몇 번이나

그리려고 마음 먹었던 사실이 동생 테오에게 보낸 편지에 쓰여져 있다. 그러나 그가 겨우 밤의 테마에 착수한 것은 9월이 되고서였다. 전설에 의하면 이 지방의 별이 가장 아름다운 달이 9월이었고, 고호는 촛불을 그의 모자 위에 세우고 밤 경치를 그렸다고 한다.

 

1888년 9월, 아를.

캔버스 유채, 72.5 cm × 92 cm

오르세 미술관 (파리)

해바라기가 있는 정물

해바라기라고 하면 바로 고호를 연상하게 되는 꽃이 되어 버렸다. 그만큼 고호는 해바라기꽃의 강한 모티브를 발견하고 그것을 그리는 데 열중하였다.

특히 아를르에서 살고 있던 시대에 있어 해바라기는 그의 중심적 주제였다. 아무튼 대담한 노랑색을 둘러싼 불꽃같은 꽃잎이 고호의 잠재적인 정열을 만나 생명력 있는 작품으로 이루어진 느낌이다.

이 작품은 아를르 시대 이전 파리에서 그린 작품으로 해바라기의 최초에 해당된다. 이후 그의 작품 속에 눈부시는 노랑색이 주조를 이루게 되는 계기가 되는 작품이기도 하다.

그가 네덜란드의 누에넹 시대에 그린, 새집의 형상을 연상케 하는 원형의 둘레는 어쩌면 그의 감각이 가지고 있는 하나의 패턴이라고나 할까. 그것은 그의 리드미컬한 생명력이며 그의 생애, 바로 그자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1887년 8~9월, 파리.

캔버스 유채, 60 cm × 100 cm

크뢸러 뮐러 미술관 (네덜란드 오텔로)

 

 

아를르의 跳開橋

고호가 아를르에서 발견한 것 중에서 가장 그의 집념을 불러일으킨 모티브 중의 하나가 이 도개교이다.

아를르에서 부크에 이르는 운하에 놓여 있는 이 다리는 네덜란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이런 다리에 대한 향수를 그의 마음속에 불러일으킨 것이다.

네덜란드에 비하면 밝은 광선에 맑고 푸른 하늘과 물에 둘러싸인 굵고 가는 선의 결구(結構)로 이루어진 단순한 모양의 다리의 조형은 그의 표현 의도에 알맞게 들어맞았던 것이다.

밤의 카페 테라스

'두번째의 작품은 푸른 밤공기 속에 가스등 불빛에 비쳐진 카페의 바깥을 그린 것으로 파아란 별하늘이 내다 보이고 있습니다. 밤의 광장의 정경과 그 효과를 그리는 일, 혹은 밤 그 자체를 그리는 일에, 흠뻑 나는 열중하고 있습니다.

' 태양을 쫓아서 북쪽에서 남으로 남으로 내려왔고 또, 우연히도 자기를 닮은 해바라기에 열중했던 고호가 가을에 접어들면서 갑자기 밤의 광경에 열중하게 되는 것은, 인상파적인 흥미에서 로트렉 이나 드가가 밤의 광선에 열을 올리던 것과는 다른 의미를 지닌 것이었다.

타는 듯이 마음의 낮을 향했던 그의 눈은 마침내 마음 속의 보다 어두운 부분, 정신의 그늘진 부분을 향하게 되었다고 보 아야 할 것이다. 푸른 별하늘과 가스등의 이상한 노랑색의 대조는 그의 마음속에 일고 있던 갈등을그대로 표현한 것이리라.

 

1888년 9월, 아를.

캔버스 유채, 81 cm × 65.5 cm

크뢸러 뮐러 미술관 (네덜란드 오텔로)

Cafe Terrace on the Place du Forum, Arles, at Night, The

 


별이 총총한 하늘의 측백나무

'창에는 오렌지색의 불빛이 비치는 낡은 여인숙, 높이 뻗어 오른 한 그루의 측백나무가 똑바로 검게 서 있다. 길에는 하얀 말에 끌리는 노란 수레 한 대와 그 앞을 산보하는 두 나그네. 굉장히 로맨틱하지만, 이것이 프로방스 바로 그것이라고 생각한다.'

고호는 오베르 에서 고갱에게 이 작품에 대하여 이렇게 상세히 쓰고 있지만, 이 편지는 미완성인 채 나중에 유품 중에서 발견되었다. 그의 측백나무를 그린 작품 중 특히 유명한 것으로서 별, 측백나무, 보리밭, 마차, 오두막집 등, 생 레미 시대의 요소를 대부분 여기에 갖추어 넣었다.

그는 다른 편지에서 측백나무를 '이집트의 오벨리스크처럼 아름답다.'고 하고 있 다. 그 검은 맛의 초록을 표현하기 위하여 그는 마음을 쏟았었다. 더구나 그것을 밤의 효과 속에서 그리기는 용이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 작품은 '흙에서 타오르는 검은 불꽃'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Road with Cypress and Star

1890년 3월, 오베르.

캔버스 유채, 93 cm × 73 cm

크뢸러 뮐러 미술관 (네덜란드 오텔로)

 

낮잠

낮잠(La Sieste)셍레미 1890년1월.밀레가 그린 낮잠(La Meridinne)에서 영감을 얻은 작품. 한번도 결혼한 적이 없던 반 고호에게 밀레가 그린 낮잠은 그가 현실세게에서 얻을 수 없었던 평온을 주었을 것이다.

신발

고호는 농촌의 풍경과 농민들의 생활을 애정을 가지고 그린 작품들이 많다. 이 작품처럼 낡은 신발을 정물의 소재로 다루었던 화가는 고호 이전에는 밀레가 있을 뿐이다.

밀레의 서민 감정에 퍽 공감을 느꼈던지 그런 영향을 받은 흔적은 고호의 많은 작품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 작품도 밀레의 신발을 그린 데상에 자극을 받아서 그린 것이 틀림없으리라. 이 한 켤레의 신발은 농부의 생활과 그 힘겨운 수고의 전부를 이야기해 주고도 남음이 있다.

그는 파리에 나와서도 세련되고 밝은 도시적인 풍물을 그리 면서, 고향에 대한 향수처럼 이런 신발들을 그려 네덜란드와 파리 양쪽에 살고 있는 그의 마음의 갈등 같은 것을 대변하여 주고 있다. 색채가 한층 밝아지고 필치가 잘게 되면서 격렬하여지고, 배경의 밝은 빛과 어두운 신발이 강한 대비를 이룬다.

감자를 먹는 사람들

반고흐의 초기의 대표작으로 평가받는 작품이다.

렘브란트의 그림을 연상시킨다. 암울한 표정에서 반 고호가 사랑하는 농민들의 어두운 삶이 진솔하게 배어난다.

감자를 먹는 사람들  1885년 4~5월작품.

(Les Mangeurs de pommes de terre)

탕기 영감의 초상

파리에서 그린 작품으로 가장 주목할 만한 작품이 탕귀영감의 초상이다. 이 작품은 인상주의로부터의 영향과 일본화의 영향이 결합적으로 나타난 것으로 단순하면서 강렬한 색체가 굵은 외곽선 안을 메우고 있고, 배경으로 쓰인 일본화들은 당시 분위기를 전해준다. 이 작품과 앞의 감자 먹는 사람들을 비교해보면 그의 그림이 얼마나 많이 바뀌었는가를 쉽게 알 수 있다. 불과 2년 만에 이정도의 변화를 보인 것은 놀랍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탕기는 파리의 많은 전위 화가를 돌보았으며 특히 고흐를 적극 후원했다.
이 초상화는 자신이 소장한 일본 판화 앞에서 포즈를 취한 모습인데, 그는 고흐나 당시의 다른 전위 화가들처럼 일본 미술에 대한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1887년 8월, 파리.

캔버스 유채, 92 cm × 75 cm

로댕 미술관 (파리)

출처 : 추억속으로
글쓴이 : 그림자 원글보기
메모 : 빈센트 반 고호 , 생의 마지막 두달을 찾아서